메뉴 건너뛰기

테니스 기본 매너

Views 1911 Votes 0 2018.03.13 15:23:31

테니스 규칙에는 쓰여있지 않은 중요한 예절들이 있다. 테니스는 간단한 정중함과 존중성이 연관되어있는 사교적인 경기다. 만약 이런 도덕적 규범들이 유지된다면 모든 사람들이 게임을 좀더 즐겁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경기중인 코트의 근처에 서 있을때는 조용하게 말한다. 
*포인트가 아직 끝나지 않았을때는 코트의 뒤로 결코 걸어가지 않는다. 포인트가 끝날때까지 기다렸다가 가능한 빨리 지나간다. 
*자신이 예약한 코트를 다른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면, 그들의 경기를 끝날때까지 방해하지 않는다. 
*공뿐만아니라, 더울때는 타올과 마실 물도 준비한다. 
* 테니스 운동화를 신어야 한다. 다른 신발들은 빨리 해지 며, 발을 다치게 하거나 또는 코트를 손상시킬 수 있다. 
*시합할 준비가 되었을때, 라켓커버, 볼 통, 잠바 등등을 사람들이 방해받지 않도록 치운다. 
* 누가 서브를 먼저 넣을지를 결정하기위해, 라켓을 돌리던 지 또는 동전을 던진다. 만약 토스에서 이긴다면, 선택은 여러분이 할수 있습니다. 서브를 먼저 넣을수도 있고 또는 먼저 리시브를 받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으며 또는 여러분이 원하는 코트면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옆 코트에 볼을 돌려줄때, 코트의 뒤로 볼을 굴려보낸다. 경기가 진행중일때는 볼을 돌려보내서는 안된다. 
*새 볼을 가지고 오거나 또는 누가 볼을 가지고 올지를 체계를 세운다. 
*파트너와 상대방의 볼을 찾아준다. 
*파트너를 꾸짖지 말고, 용기를 붇돋아 준다. 
*아웃은 콜을 하여 상대방이 콜을 듣게 한다. 만약 볼이 인이라면 아무말도 하지 않고 게임을 진행한다. 
*항상 상대방의 라인 콜을 존중한다. 
*상대와 의견차이가 생기면, 레트를 제안한다. 다시 말하자면, 두번째 서브일지라도 포인트를 다시 시작한다

= 볼 관리 = 
가장 효율적인 테니스 선수들은 포인트시간보다 포인트사이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서버의 손에 볼을 들어가는 시간이 가장 큰 낭비이다. 포인트 사이의 짧은 휴식이 종종 필요할때, 많은 선수들은 볼을 줍지 않거나 능률적으로 볼을 서버에게 보내는 등의 두 세가지 요소에 의해 게임의 속도를 늦춘다. 
아래의 몇가지 팁들은 게임 속도를 높이고 모든 사람이 좀더 재미있게 만들어 준다. 
*볼을 손이나, 주머니 또는 볼 끼우개(ball clip)에 갖고 있거나 또는 센터마크 바로 뒤 펜스에 위치시킨다. 
*상대방이 볼을 줍기위해 상당히 먼 거리를 걸어가야만 할 때, 똑같은 거리의 떨어져 있는 볼을 주을 시간을 이용하기 위해서 여러분 쪽을 살펴본다. 만약 서버가 볼이 필요하다면, 볼에 가장 가까운 선수가 볼을 주워서 서버에게 보내준다. 이때 공을 손으로 잡은 후 던지든지, 라켓을 이용하여 한두번 바운드 시켜서 건네 준다. 손으로 잡지 않고 바로 라켓으로 쳐서 건네주는 것은 상대방을 무시하는 행위임을 명심한다.
*서버가 볼을 한손으로 쉽게 잡을 수 있게 볼을 보낸다. 상급자들은 볼을 한번 바운드시켜서 서버에게 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초급자는 느린 속도로 확실하게 보내기 위해 볼을 두번 바운드 시킨다. 
*고의적으로 볼을 서버쪽으로 세게쳐서 결국 담장에서 볼을 줍게 해서는 안된다. 또한 볼이 오리라고 생각하고 있지 않은 사람을 맞칠 가능성을 제외하고라도, 여러분은 또한 볼을 펜스에 맞추거나 너무 멀리 굴려서는 안된다. 
*볼을 한 두 바운드된후에 잡을수 있게 보낼수 있는 볼을 서버가 땅바닥에서 볼을 줍게 만드는 것은 실례가 된다.

= 점수 관리 = 
*서버는 각 게임이 시작할때와 각 게임의 포인트가 시작될때 점수를 알려주어야 한다. 
*만약 리시버가 서버가 말한 점수를 들을수 없었다면, 리시버는 서버에게 크게 말해달라고 요구해야 한다.

= 라인 콜 =


:규칙에서 이 주제를 잘 설명하고 있지만 많은 선수들이 흔히 대충보는 몇가지 있다. 
*만약 여러분이 상대방의 샷이 인인지 아웃인지 확신할 수 없다면, 그 샷은 인이 된다. 
* 상대방이 분명하게 폴트라고 본 첫 서브를 리서버인 여러분이 리턴했다면, 상대편은 여러분이 왜 아웃이라고 콜 안했는지를 의심하게 된다. 리시버가 빠른 서브를 구별하는 것은 자주 어렵다, 여러분의 불확실한 콜의 이득은 서버에게 주어진다(-폴트 콜을 하지 않았기때문에 서브는 들어온 것으로 간주되어 포인트는 진행되어진다), 그러나 만약 여러분이 아웃 불을 쳐서 상대방을 혼란시켰다면, 포인트를 다시 할 것을 제안한다. 
*복식에서, 자신이 확실하게 보지못했거나 파트너가 볼 착지점을 볼수 없었다면, 여러분은 멀리 있는 사이드라인 근처에 떨어진 볼은 콜을 하지 말아야 한다. 
*만약 여러분이 리시버이고, 여러분의 파트너는 포인트가 시작할때 서비스 라인 위나 근처에 있으면, 파트너는 서브가 인인지 또는 아웃인지를 가장 잘 볼수 있다. 만약 파트너가 아웃 콜을 하지 않았다면 여러분이 콜을 할수 있지만, 항상 파트너의 판단을 따라야 한다.(일반적으로 여러분 파트너의 콜을 따라야 한다)

= 태도 = 
경기가 잘 안풀린다하더라도, 재미있게 게임하고 있는 것처 럼 보이도록 노력해야 한다.적어도 친선경기라면, 여러분의 상대방은 여러분의 비참한 모습을 보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리고 긍정적인 자세를 보여주려고 노력한다면 게임도 더 잘될것이다.


 


테니스 예절

1) 테니스 경기 에티켓

1. 테니스 복장을 갖춰라. 구두를 신고 들어가거나 신사복을 입은 채로 테니스를 해서는 안된다. 
2. 파인플레이에서는 자국선수나 타국선수에게 박수를 보내고 에러시에 박수는 금물이다. 
3. 관중은 아웃이나 폴트 등 자기마음대로 콜하지 말라. 
4. 게임중에 있는 코트 주변을 통행하지 말아라. 포인트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라. 
5. 코트 체인지 때나 게임이 끝난 후 네트를 뛰어넘지 말라. 
6. 상대의 리시브 자세를 확인하고 서어브를 넣어라. 
7. 리시버는 폴트된 볼을 처리할 때 네트를 넘기지 않도록 하라. 
8. 서버에게 볼을 건네줄 때는 받기 좋게 보내라. 
9. 심판의 판정에 따르라. 주심이나 선심의 판정에 자주 어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10. 게임이 끝나면 승패에 관계없이 칭찬해 줄 수 있는 마음의 자세가 필요하다.


2) 테니스코트에서의 예절

1. 서로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한다. 
2. 단정한 복장을 갖춘다.(테니스 복과 테니스 슈즈) 
3. 자기 주변에 떨어진 공은 자신이 줍는다. 
4. 상대에게 공을 줄 때는 받기 좋도록 원바운드로 준다. 
5. 담배를 물거나 껌을 씹으면서 코트에 들어가지 않는다. 
6. 덥다고 상의를 벗거나 걷어올려 신체를 노출시키지 않는다. 
7. 엔드체인지시(사이드체인지시)는 선배나 윗사람에게 먼저 길을 양보한다. 
8. 엔드체인지시 땀을 닦거나 음료수로 목을 축이는 것은 허용되나 너무 오랜 시간을 끌지 않는다. 
9. 윗사람과 시합할 때는 항상 먼저 코트에 나가 기다린다. 
10. 시합이나 연습 전후에 항상 인사로서 예의를 갖춘다. 
11. 심판의 판정에 항의하거나 화를 내지 않는다. 
12. 심판의 콜이 없는 한 게임을 계속한다. 심판의 콜이 나오기 전에 "아웃" 또는 "폴트"라고 생각되어도 공을 잡지 않는다. 
13. 선수는 심판의 판정에 순응해야 하며, 심판이 실수했을 경우 공의 자국을 찾아 심판에게 공손하게 공자국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단, 흙코트에서 가능) 
14. 시합 중 관중이나 선수는 서브하는 선수 또는 리시브하는 선수에게 소리를 내어 방해해서는 안된다. 
15. 시합중 공이 움직일 때는 관중은 절대 움직일 수 없으며,코트 체인지를 할 때 빨리 이동한다. 
16. 네트를 넘어 가거나 누르지 않는다. 
17. 상대 선수가 준비되었는가를 확인하고 서브를 넣는다. 
18. 플레이 중 파트너에게 지나친 잔소리를 하지 않는다. 
19. 자기 감정을 노골적으로 표출하지 않는다. 
20. 관중은 시합하고 있는 선수들이 최선을 다해 경기할 수 있도록 협조한다. 선수의 실수에 대해 야유하거나 박수갈채하지 않는다. 
21. 부상당했을 때에는 상대방이 오래 기다리지 않도록 스스로의 태도를 빨리 결정한다. 
22. 시합의 승패에 관해 자신이 책임진다. 
23. 레슨을 받고 난 뒤엔 자기가 친 공은 반드시 자기가 줍는다.

 

3) 동호인들이 지켜야 할 에티켓...

테니스 코트에서 동호인들이 저지르기 쉬운 실수 몇 가지.... 경기가 잘 안 풀리더라도 자신에게 욕을 하지 않는다.. 상대방이 듣고 오해할 수 있기 때문.. 뭐 이런 것들은 당연히 아시리라 믿고 안 씁니다. (일반적으로 복식경기를 할 때 동호인들이 저지르기 쉬운 실수를 골라보겠습니다.)

1. 서버는 항상 상대편이 준비되어있나 확인한 후 서브한다. 
2. 랠리가 끝난 후 서버에게 공을 건네줄 때는 서버에서 먼 사람부터 건네준다. 리시버 후위, 전위, 서버 전위의 순으로. --> 가장 흔한 실수. 
3. 공을 건네줄 때는 먼저 건네받은 공을 다 받고서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가 확인하고 건네준다. 공이 두개 같이 몰려와 허둥대는 일이 없도록 --> 두번째로 흔한 실수 
4. 공은 1~2 바운드하고 서버의 허리정도의 높이에 부드럽게 가도록 건네준다. 
5. 스매시하듯이 공을 주지 않는다. 일반 스트로크 정도가 가장 무난. 
6. 첫 서브가 폴트일 경우 그 공을 네트근처에 보내는 경우가 많은데, 어설프게 보내서 공이 네트를 맞고 코트안으로 굴러나오는 일이 없도록 주의한다. 공을 밟을 경우 부상의 우려가 있으며, 또한 상대방의 공이 자신의 코트안에 있던 공에 맞은 경우 상대방의 득점이 인정된다. 
7. 랠리중에 부득이하게 코트를 지나갈 경우, 베이스라인 뒤로 최대한 멀리 빠르게 지나간다. 플레이에 방해가 된다. 랠리가 끝나더라도 코트를 가로지르는 것은 좋지 못한 행동. 
8. 에티켓이라고 하기엔 그렇지만, 동호인들 중 과반수가 풋폴트를 저지르는 것을 모르고 있으며,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 뭐 별거 아닌 동네테니스에서 이런 것까지 따지느냐고 할 수도 있지만, 규칙은 지키라고 있는 것이고, 작은 규칙도 잘 지킬 수 있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한국사회를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 사회라고 하는데 조그만 원칙부터 지켜나가는 것이 어떨까)

 

기본예절

1. 항상 상대보다 먼저 코트에 나와 맞이한다

2. 공을 항상 준비하고 먼저 자기 공을 쓸것을 제안한다

3. 상대방에게 공을 넘길때는 받기 편하게 항상 원바운드로 라켓이 있는 쪽으로 넘긴다

4. 상대편의 실수를 나무라기 보다는 항상 잘한 부분을 칭찬한다.(cf. 굿샷, 나이스 스트록 등)

5. 공이 코트 멀리 날아 갔을 때는 상대방 보다 먼저 달려간다

6. 기본적인 음식물은 자기 스스로 챙긴다(cf. 물, 바나나, 음료수 등)

7. 테니스의 기본복장을 갖추고 코트에 나온다

8. 애매한 볼 판정이 있어 시비가 붙는 경우, 그것이 인생의 끝이 아님을 생각한다( ㅎㅎ 너무 가혹한가^^)

9. 자기 보다 실력이 낮은 사람이 오면 적극적으로 먼저 스트록을 하자고 권한다(친절한 매너)

10. 게임중 너무 과도한 미얀함의 표시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무시한다는 표현으로 받아들일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cf. 자기가 잘 치고 남이 못 받았을 때 미얀함의 제스쳐 등)

11. 게임중 또는 연습중 상대방을 가르치려 들지 마라(충고도 조심해서.....)

 

복식 예절

1. 항상 파트너의 잘한 부분을 칭찬하라

2. 파트너의 실수를 탓하지 말고 상대방이 잘한 것으로 돌려라

3. 복식은 혼자 만의 게임이 아님을 명심한다(혼자만의 게임을 원한다면 단식을 하라)

List of Articles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18 Sky Kim 코치의 One Point Lesson! LAKTC Apr 25, 2018 2266
17 Kick Serve 이해하기 LAKTC Apr 14, 2018 880
16 탑스핀 서브 마스터 LAKTC Apr 14, 2018 766
15 중, 상급자를 위한 Overhead Smash! LAKTC Apr 14, 2018 1563
14 서브 후 첫 발리 LAKTC Apr 14, 2018 694
13 발리 잘하는법 LAKTC Apr 14, 2018 725
12 테니스 실력향상 3요소 LAKTC Apr 14, 2018 807
11 복식의 기초 전술 이해 LAKTC Mar 13, 2018 2249
10 테니스를 잘 하려면 LAKTC Mar 13, 2018 977
9 여성 동호인을 위한 조언 LAKTC Mar 13, 2018 950
8 복식 전략전술 LAKTC Mar 13, 2018 3615
7 공격!공격!공격!!! LAKTC Mar 13, 2018 1694
6 공격형 스메시와 수비형 스메시 LAKTC Mar 13, 2018 1189
5 발리에서의 6가지 선택 LAKTC Mar 13, 2018 902
4 초급에서 중급으로 LAKTC Mar 13, 2018 926
3 테니스 규칙 LAKTC Mar 13, 2018 2287
2 테니스 기술 용어 LAKTC Mar 13, 2018 1106
» 테니스 기본 매너 LAKTC Mar 13, 2018 1911

Click below for more information on our sponsors!


사진을 클릭하시면 더 자세한 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